보육학개론
강좌소개 보육의 학문적 기초와 보육의 사회적 필요성을 학습하여 보육사 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높이고, 보육과정과 평가, 보육시설 의 운영과 여러 제도적 측면과 관련된 지식을 익힘으로써 전문 적인 보육교사로서 폭 넓은 관점을 배양한다. 보육의 개념과 보육사상의 변화와 의의 등과 같은 보육의 기초 및 영유아 발달에 관한 이론, 보육환경에서 중요한 인적환경인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보육시설의 물리적환경, 한국의 보육 제도와 현황을 학습한다. 그리고 대표적인 보육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연령과 적합한 보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봄으로써 보육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개설학기 매년 1, 2학기
모집정원 40 명
모집대상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이수기간 총15주 45시간
강의시간 별도공지
수 강 료 210,000 원
입금계좌 부산은행 057-01-033618-3 동부산대학
강의장소  
교 강 사  
성적평가방법  
참고사항  
강의계획표
구 분 강의내용 강 사
1주 개강 및 오리엔테이션, 수업방법및 평가내용 소개. 보육학이란?   
2주 영유아 보육의 필요성, 개념, 유형   
3주 영유아 보육의 역사 및 제도, 현황, 외국의 보육현황   
4주 영유아 교육사상(17-18세기의 교육사상), 19세기의 교육사상, 20세기의 교육사상   
5주 아동 발달의 본질 및 발달의 이론, 발달의 양상, 놀이의 정의및 특성, 놀이이론, 놀이의   
6주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정의, 내용,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7주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기관보육시설(실내/실외/ 기타공간), 가정보육시설   
8주 중간고사   
9주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시설장, 보육교사, 기타), 역할, 보육교사의 전문성 및 교육   
10주 보육시설 운영관리의 이해, 원아관리, 인사관리, 사무관리,재정관리, 시설·설비관리   
11주 영유아의 건강지도, 안전지도, 영양지도 (필요성 및 내용)   
12주 보육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 보육평가의 유의점, 평가결과의 활용   
13주 영유아 보육과 가족·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영유아 보육시설의 가족지원, 영유아 보육시설의   
14주 보육시설과 가정의 의사소통을 활용한 연계, 보육 프로그램에의 참여를 통한 연계, 보육시설의   
15주 종강 및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