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독서및글쓰기지도
강좌소개 아동학습에서 기본 바탕이 되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 키고자, 효과적 독서지도에 의하여 말하기와 듣기에 의한 손쉬 운 의사표현을 가능토록 하면서, 체계적 쓰기 지도에 의하여 아 동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개설학기 매년 1, 2학기
모집정원 40 명
모집대상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이수기간 총15주 45시간
강의시간 별도공지
수 강 료 210,000 원
입금계좌 부산은행 057-01-033618-3 동부산대학
강의장소  
교 강 사  
성적평가방법  
참고사항  
강의계획표
구 분 강의내용 강 사
1주 개강 및 오리엔테이션, 아동문학의 개념, 문학의 특성, 교육적 특성, 예술적 특성   
2주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아동문학(Ⅰ), 발달이론과 유아문학, 유아의 기본적 욕구와 문학, 피아   
3주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아동문학(Ⅱ),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 취학 전기   
4주 아동문학의 장르(Ⅰ), 그림책의 정의, 의의, 평가기준, 유형, 그림책의 실제적인 자료를   
5주 아동문학의 장르(Ⅱ), 전통문학(전래동화, 신화, 전설, 우화, 전래동요)   
6주 어린이 도서관 현장학습(재송동어린이도서관)   
7주 중간고사   
8주 아동문학의 장르(Ⅲ), 환상(생활)동화의 정의, 가치, 특성, 유형, 평가, 달사람, 뱃놀   
9주 유아교육과정과 아동문학, 누리과정에 연계된 아동문학의 유형,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10주 문학을 이용한 통합적 접근법의 예, 커다란 무, 꿀꺽꼴깍 나라, 곤충, 그건 내조끼야, 주   
11주 연령별 환경구성 및 아동문학지도법(Ⅰ), 연령별 환경구성, 0~2세 영아기, 유아 전기,   
12주 연령별 환경구성 및 아동문학지도법(Ⅱ), 아동문학지도법, 감상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13주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문학의 실제(Ⅰ),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창의적 문제   
14주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문학의 실제(Ⅱ), 주제환상극놀이를 기초한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그림이   
15주 종강 및 기말고사